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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물류의 선두주자인 물류회사 용마로지스입니다.

직무소개

    • Q

      CIS는 어떤 일을 하는 직무인가요?

      A

      CIS는 쉽게 말하면 병원을 상대로 거래하는 제약사와 의료기기사와 같은 회사를 대신해서 병원에 약품이나 의료기기를 직접 납품하고 재고를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는 아주 중요한 직무입니다.

    • Q

      그렇다면 직접 운전을 해야 하는 것인가요?

      A

      네 맞아요. 직접 운전을 해야 하기 때문에 운전면허증은 기본이고, 화물운송종사 자격증도 필요해요.

    • Q

      저는 화물운송사 자격증이 없습니다…
      지원을 못하는 것일까요..?

      A

      아닙니다!! 우선은 운전면허증만 있으면 입사에는 문제가 없고, 화물운송종사 자격증은 입사 후에 취득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입사 후에는 이미 근무하고 있는 선배님들이 많이 도와줄 것이니 더욱 수월하겠죠?

    • Q

      다행이네요! 그런데 위 내용만 봐서는
      CIS 업무가 잘 이해가 되지 않는데, 좀 더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A

      그렇다면 CIS의 일과를 토대로 차근차근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병원에 제품을 납품하기 위해서는 병원에 가기 전 제품을 먼저 준비해야겠죠? 회사 창고에서 보관 중인 제품을 먼저 준비합니다.

    • Q

      잠시만요. 그럼 그 어떤 제품이, 얼마나 필요한지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

      CIS는 지속적으로 병원을 왕래하기 때문에 전날에 병원에 비치되어 있는 발주리스트를 확인해서 필요한 제품 종류와 수량을 미리 체크하게 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 전화와 같은 다른 방법으로도 필요한 제품들에 대해 전달 받을 수 있겠죠?

    • Q

      그 다음은요? 제품을 가지고 병원에 도착하면
      그냥 바로 전달하기만 하면 되는 것인가요?

      A

      그렇지 않아요. 사람의 건강을 관리하는 병원이기 때문에 제품이 맞는지, 수량은 맞는지 점검을 해야겠죠?

      그래서 병원에는 검수실이 있고, 도착하면 검수실에서 검수담당관과 함께 검사를 먼저 하게 됩니다. 그 후에 병원 보관소로 갈 수 있는거죠!

      그렇기 때문에 재고를 파악하고 또 준비하는데 있어서 꼼꼼하게 확인을 해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Q

      아하! 확실히 CIS란 직업은 책임감을 가지고
      꼼꼼하게 확인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어야겠네요.
      그러면 그 다음은 바로 물건을 넣으면 되겠죠?

      A

      맞습니다! 이제는 검사가 완료된 제품들을 사용분과 재고분을 확인하면서 지정된 장소에 넣어야 해요. 이때 보기 쉽게 순서대로 잘 정리해서 넣는게 좋겠죠?

    • Q

      저는 평소에 정리하는 것은 자신 있어서
      잘할 수 있을 것 같아요!

      A

      잘됐네요! 정리가 잘되어 있으면 어떤 제품이 사용되었고 더 필요한 제품이 무엇인지 파악하는데 수월하니까요!

      그 다음으로는 또 다음번에 병원에 들릴 때 준비해야하는 제품들을 확인하기 위해서 비치되어 있는 발주리스트를 확인 후 복귀합니다.

    • Q

      그리고 처음으로 돌아가서
      다른 병원에 갈 물건을 준비해서 출발하겠군요!
      그런데 사진을 보니까 정장을 입고 있는데,
      정장 착용이 꼭 필요한가요?

      A

      맞습니다. 아무래도 CIS란 직무는 창고에서 창고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우리 제약사와 의료기기 업체를 대신해서 병원 담당자들과 의사소통을 해야 하기 때문에 단정한 모습이 필요합니다.(항상 멋있고 깔끔해 보이는 것은 덤인 셈이죠)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역량이 있으면 더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 Q

      잘 알겠습니다.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CIS 목표

    CIS는 위탁재고전문가로서 화주사(제약, 의료기기사 등)의 제품을 병원에 발주부터 납품, 재고관리, 마감업무까지 전문적인 3PL 서비스를 제공하며, 병원과의 유대관계를 통해 화주사와 병원 간의 정보까지 제공하는 중간역할의 4PL 업무를 수행하며, 화주사의 고객인 병원과 화주사 영업사원의 중간 접점에서 병원과 화주가 놓치기 쉬운 물류서비스에 집중함으로써 화주사 수익 창출, 적기납품, 유효기간 관리 등을 통한 특화된 물류품질 향상과 병원과 환자의 편익을 도모 및 신뢰에 기여함.

    • Q

      TPL은 어떤 일을 하는 직무인가요?

      A

      TPL은 쉽게 말해서 창고를 관리하는 직무입니다. 창고에 제품이 들어오고 나가는 데 필요한 전반적인 업무들을 하고 있고, 거기에 더해서 함께 일하는 하도급업체의 직원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 Q

      아하. 그렇다면 대략 어떤 일을 하는지는 알겠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하루 일과를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A

      물론이죠. 우선 오전에는 제품을 창고 내로 입고하는 것으로 하루 일과를 시작합니다.

    • Q

      제품 입고할 때는 주의해야하는 사항이 있을까요?

      A

      아무래도 가장 중요한 것은 제품에 하자가 있는지 혹은 종류와 수량은 맞게 들어왔는지 꼼꼼하게 확인을 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때 확인하지 못하고 넘어간다면 나중에 문제가 커질 수 있어요.

    • Q

      제품 입고할 때, 여러 번 확인할 필요가 있겠네요!
      그러면 제품 출고할 때는 어떻게 나가나요?

      A

      제품이 출고할 때도 마찬가지로 출고가 필요한 제품 종류와 수량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꺼내야 해요. 제품들을 꺼낸 뒤에는 지게차로 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물건을 파렛트에 쌓고 출고지 별로 라벨을 부착해줍니다.

    • Q

      아하! 이 때도 출고지가 바뀌지 않도록 정확하게
      작업하는 것이 중요하겠네요?

      A

      맞습니다. 정확하게 분류된 파렛트들을 이제 운송차량에 싣기만 하면 되는거에요. 운송차량에 실을 때는 지게차로 파렛트 채로 싣기 때문에 지게차 운전 자격증이 있으면 더욱 좋겠죠? 하지만 입사 후에 취득할 기회도 많기 때문에 그 점도 참고해주세요.

    • Q

      쉽네요. 물건 들어오면 받고,
      나갈 때 잘 분류해서 내보내고!

      A

      그리고 창고 내에 있는 재고들도 주기적으로 제품 종류와 수량을 잘 파악해야겠죠? 전산상 내용들과 실제 창고 상황은 반드시 일치시켜야 합니다!

    • Q

      잘 알겠습니다. 한 창고에 많은 종류의
      제품들이 있을테니, 눈에 많이 익히도록
      노력을 해야겠어요.

      A

      좋은 마음가짐이에요. 그리고 현장에서 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저희 직원들 뿐만 아니라 하도급업체 직원들도 있기 때문에 그 인원들도 관리를 해야 합니다. 물론 하도급업체 직원이라고 해서 하대하는 것은 절대 안되고! 함께 협력해서 일하고, 그들의 인원에 대한 작업지시나 근무시간과 같은 내용들이 하도급업체와 잘 공유될 수 있도록 확인할 필요가 있어요.

    • Q

      잘 알겠습니다.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TPL 목표

    창고관리, 재고관리, 정보관리 등 공급망 전반에 걸쳐 물류 합리화 실현 및 화주(고객)의 물류시설 운영대행과 재포장 및 라벨링 등의 유통가공작업, 주문처리대행 등 차별화된 부가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른 화주(고객)기업의 고객서비스 및 물류 관련비용 절감 그리고 물류운영의 선진화 등을 통한 경쟁력 향상에 기여함.

    • Q

      DC는 어떤 일을 하는 직무인가요?

      A

      DC는 Hub센터로 집화되어 1차 분류를 마치고 들어오는 고객사의 제품들을 거래처별로 배송해 주는 일을 하는 곳입니다.

    • Q

      어떤 곳인지는 이제 알겠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A

      가장 먼저, 아침에 저희 Hub센터에서 각 지역의 DC로 발송된 제품을 하차합니다. 그 후 배송기사님, 협력사원분들과 함께 차량 코스별로 배송처에 맞춰 제품 분류를 합니다.

    • Q

      분류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을까요?

      A

      박스마다 부착 되어있는 배송라벨(운송장)을 확인하여 거래처별로 분류를 하는데, 처음에 분류를 잘못하게 되면 제품을 하나하나 찾아 다녀야 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업무시작 처음부터 배송라벨을 잘 확인할 필요가 있어요.

    • Q

      그렇군요. 분류가 다되면 바로 배송하러
      나가면 되겠네요!

      A

      아니에요. 배송을 하기 위해서는 각 배송지마다 인수증이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인수증은 배송지에서 내역 확인 후 도장을 찍어주면 인수가 완료되었다고 확인해주는 증서이기 때문에 잘 챙겨가야 합니다. 특히나 용마로지스에서 운송하는 제품들은 주로 의약품이나 의료기기 등 민감한 제품들이기 때문에 좀 더 세심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물론 그 전에 이 인수증이 배송지별 순서대로 잘 정리되어 있어야겠죠? 그 작업이 먼저 되어야 합니다.

    • Q

      인수증이 잘 정리되지 않는다면 제품을 배송할 때
      인수증에 도장을 못 받을 수도 있겠네요.
      꼼꼼하게 잘 챙겨야겠어요!

      A

      맞습니다! 인수증까지 잘 정리하고나면 그 순서에 맞춰서 협력 배송기사님과 함께 차에 실으면 됩니다.

    • Q

      좋아요. 쉽네요! 제품 분류하고 인수증 정리해서
      차에 실으면 되는거네요. 그리고 이제 출발하나요?

      A

      맞습니다. 이제 준비된 제품들을 가지고 협력 배송기사님 옆자리에 동승하여 배송하러 출발합니다. 저희는 주로 약품이나 화장품을 배송하기 때문에 약국이나 백화점으로 배송을 하게 될거에요.

    • Q

      아하! 개인 집으로 배송하는게 아니네요.
      그래서 용마로지스가 생소하게 들렸던 것이군요.

      A

      맞아요! 용마로지스는 개인보다는 사업자 위주인 B2B 배송을 주로 하기 때문에 인지도는 높지 않았던 것이죠. 아무튼..! 배송을 하면 거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에요.

    • Q

      배송하고 또 해야할 것이 있나요?

      A

      배송하는 중에 약국이나 백화점에서 제품에 문제가 있거나 필요가 없어서 반품하는 제품들을 받아서 와야 해요. 그런 뒤에 화주사로 다시 보내는 것이죠.

    • Q

      그렇군요. 이제 DC에서의 하루 일과는 알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해주실 말씀이 있을까요?

      A

      아무래도 DC에는 저희 직원 뿐만 아니라 협력 배송기사님들과 협력업체 직원들도 함께 일할 것입니다. 특히나 배송기사님들과 함께 몸을 부딪히고 소통하며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그 분들과 관계를 좋게 이루면서 함께 웃으면서 일하면 기쁘고 즐겁게 일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Q

      잘 알겠습니다.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DC 목표

    고객사로부터 접수된 택배주문에 대하여 집하, 분류, 택배센터별 수송을 거쳐 전국 택배센터에서 최종소비자에게 전달됩니다. 또한 스마트배송관리 시스템, 화물추적시스템 등 제반 시스템을 통하여 택배 전 과정에 대해 신뢰성 있는 배송 정보를 제공해 신뢰도 확보에 기여함.

    • Q

      국제영업팀은 어떤 일을 하는 직무인가요?

      A

      국제영업팀은 수입이나 수출을 원하는 업체가 직접 해운사나 항공사에 예약하고 통관도 하고 운송까지 하기 힘들기 때문에 그러한 업무들을 대행해주는 업무입니다.

    • Q

      너무 포괄적이라서 실질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잘 모르겠는데, 설명해주세요!

      A

      우선, 수출입을 하기 위해서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이고, 북쪽은 막혀 있으니 반드시 비행기나 배가 필요하겠죠? 제품을 사거나 판매하는 수출입업체에서는 직접 비행기나 배를 예약하기 힘들기 때문에 국제영업팀이 대행을 하게 됩니다.

    • Q

      대행이요? 그 대행은 어떻게 하는거죠?

      A

      보통은 해운사나 항공사 홈페이지에서 예약을 할 수 있고, 상황에 따라서 유선이나 메일로 직접 예약할 수도 있습니다.

    • Q

      그러면 배나 비행기만 예약하면 되는 것인가요?

      A

      물론 아닙니다. 수출입업체들의 제품들이 항구나 공항에 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업체들의 공장 및 창고에서 항구, 공항까지의 내륙 운송도 국제영업팀에서 관리하고 있어요.

      직접 운송을 하지 못하니까 협력운송사들에게 배차를 지시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Q

      그렇군요! 그렇다면 이제 수출입업체의 창고에서
      항구, 공항까지 그리고 수출입지에 도착한 물건을 또
      수출입자에게 운송까지 하면 이제 끝나는 것인가요?

      A

      그렇지 않습니다. 단순히 국내에서 움직이는 제품이 아니다 보니까 외국에서 제품이 들어오거나 외국으로 제품이 나갈 때 통관이라는 절차가 필요한데요. 그것 또한 국제영업팀에서 관리합니다.

    • Q

      통관.. 말만 들어도 너무 어려울 것 같은데..
      할 수 있을까요?

      A

      걱정할 필요 없어요. 저희가 직접 통관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고 저희는 관세사무소에 필요한 내용과 서류를 전달하여 통관은 관세사무소에서 진행할거에요. 물론 통관에 필요한 사항들도 관세사무소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 Q

      다행이네요. 자주 질문하고 공부하면서 일하면 충분히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러면 해운사, 항공사 예약하고 내륙운송 배차, 그리고
      통관까지 하면 국제영업팀의 업무를 다 하는 것인가요?

      A

      큰 틀에서는 그렇지만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수출입업체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관심사는 적시적소에 제품이 도착할 수 있는지에요. 그래서 계속해서 상황을 공유하기를 원할 것이고 언제 제품이 통관되고 도착하는지 수시로 확인할 필요가 있어요.

    • Q

      그렇다면 그런 것들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A

      해운사, 항공사 홈페이지에서도 실시간으로 스케줄을 확인 할 수 있고 또 도착하는 항구나 공항 홈페이지에서도 스케줄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 내용을 수출입업체에 지속적으로 안내해야 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전화나 메일 업무가 많고, 여러 업체들을 상대하기 때문에 컴퓨터 사용 능력이나 소통 능력이 좋다면 업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Q

      잘 알겠습니다.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국제영업 목표

    수출입을 원하는 고객사의 창고에서부터 상대국 기업의 창고까지 육로, 해상, 항공을 통한 운송에 있어서 필요한 전반적인 작업과 관련하여 고객사에서 요청하는 문의사항 응대 등을 통한 신뢰감 있는 기업 이미지 향상에 기여함.